이 글은 iPhone 12 Pro LiDAR(아이폰 라이다)와 Total Station(토탈 스테이션) 측량 정확도 비교 사례를 소개한다. 이 사례는 Rami Tamimi 교수가 집과 잔디밭을 대상으로 스캔한 결과를 비교한 것이다.
각 두 장비에서 얻은 데이터를 Autodesk Recap에서 측정하였다.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 수 있다.
- 방과 같이 사각형 형태의 좁은 영역에서는 정확도가 높다. 사례에서 최대 오차는 0.2피트(0.6 미터. 5피트 폭 및 거리) 차이이다.
- 긴 직선 구간같이, 스캔을 선형으로 길게 해야 하는 경우 정확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드리프트(drift) 문제 발생하며, 사례에서 오차는 최대 0.89피트(2.7 미터. 200피트 거리) 차이가 발생한다.
비교 사례를 보면, 아이폰 라이다는 집과 같이 좁은 영역에서는 어느 정도 정확도 내에서 사용 가능하나, 길이가 긴 직선 구간이 포함되어 있는 대상물인 경우에는 사용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직선 구간의 예는 복도, 계단, 도로, 길이가 긴 시설물이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200 피트 선형에서 스캔 정확도 테스트
좁은 영역에서 스캔 정확도 테스트
아이폰 라이다를 이용해 테스트한 결과들을 보면, 오차가 적은 상황은 사각형과 같이 스스로 폐합되는 스캔 경로를 가진 대상물일 경우인 것을 알 수 있다. 아래는 이와 관련된 테스트 영상이다. 이 사례에서는 60미터 길이를 가진 폐합 루프에서 20cm 오차가 발생하였다.
결론적으로, 아이폰 라이다는 집과 같이 사각형으로 폐합되는 스캔 경로를 가진 경우, 어느 정도 정확도를 보장하지만, 크기가 커지고, 스캔 경로가 선형으로 길어질때는 오차가 누적되는 문제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