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1일 화요일

성공적인 디지털전환 전략개발 방법

 이 글은 성공적인 디지털전환 전략개발 방법에 대한 기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한 것이다. 


머리말
디지털혁신은 중요한 주제이지만 대부분의 리더는 그 의미의 전체 범위를 이해하지 못한다. Microsoft의 기술임원인 April Walker는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디지털 혁신은 오늘날의 디지털 경제에서 비즈니스를 의도적이고 전략적으로 재포지셔닝하는 것이다.” 

중소기업들은 이미 HR, 거버넌스 및 사이버 보안, 고객 관계 관리(CRM), 전사적 자원 관리(ERP), 재무 및 위험과 같은 광범위한 비즈니스 기능에 걸쳐 시스템을 설치하였지만, 아직, AI 또는 예측 분석에 대한 투자는 하지 못했다. 계속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 이탈, 유지 및 유지와 같은 비즈니스 운영에 중요한 기본 KPI 질문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는 여전히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디지털혁신을 위해서는 리더십 팀에 전문적인 비즈니스 분석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조직이 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점이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문화
2020년 4월 옥스포드 경제연구는 19개국에 걸쳐 조사된 2,000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 결과 다수가 디지털 전환에 준비되지 않은 상태를 발견했다. 설문 참가자의 약 절반이 팬데믹이 파트너와 신뢰를 구축하는 부분에 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고했다. 40% 미만이 분석 기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수익성을 높이며, 성공을 주도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과학자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첫째, 문제 해결 및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데이터가 양호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이들은 기술 아키텍처 계획을 개발할 것이다. AWS 또는 Azure와 같은 확장성이 뛰어나고 비용 효율적이며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을 고려한다.

측정 가능한 목표 또는 KPI를 기반으로 올바른 데이터로 작업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추세를 이해하고 기회를 찾고 수익성에 장애가 되기 전에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또한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여러 영역에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전략과 활동을 개발한다.

많은 경쟁업체가 AI 기반 소프트웨어 및 챗봇을 사용하여 고객 상호 작용을 개인화하고 로봇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기 시작함에 따라 프로세스 자동화는 중요해진다. 특히, 많은 산업 분야의 공급망은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전략적으로 재배치된 고객 중심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의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뛰어넘어 리더는 보다 탄력적인 공급망, 높은 수준의 혁신, 고객 및 직원 만족도 향상, 전반적인 효율성 및 재무 성장 개선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와 분석을 자산으로 취급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데이터 공유를 늘리고, 조직의 의사 결정이 데이터 기반임을 보장한다면 산업에서 성공할 것이다.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전체 리더십 팀이 그들과 협력하고 지원하며 그들의 성공을 보장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디지털혁신 로드맵
최근 McKinsey 설문조사에  따르면 B2B 고객의 2/3가 제품 구매 시 원격 인력 지원 또는 디지털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에서 기회를 살펴보기 전에 리더는 먼저 기업의 전반적인 디지털 전략과 가치 제안을 모두 살펴보고 조직의 디지털 비전을 개발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필요한 자원을 추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잠재적인 파트너십을 고려해야 한다. 

로드맵을 개발할 때 산업체는 디지털 온라인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중단을 포함하여 기존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유통업체가 새로운 디지털 채널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선택한 디지털 전략을 기반으로 기업은 고객과 직접 거래할 고객, 유통업체 또는 제3자 물류 제공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고객, 거래 및 이행 규칙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제품을 결정해야 한다. B2B 가격 책정은 고객과 회사의 전략적 관계, 주문 규모를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디지털전환 로드맵을 구현하기 전에 리더는 디지털 조직에 필요한 핵심 역할을 식별하고, 디지털기술에 능숙한 내부 인재를 확인해야 한다. 


관련해 다음 영역을 포괄해야 한다.

전략
리더는 먼저 인재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현재와 격차를 식별해야 한다. 그런 다음 직원의 기술 향상, 전략적 파트너십 형성 또는 외부 직원 채용을 통해 빈 자리를 채울 수 있는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 회사 인센티브 시스템은 직원이 디지털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구조
디지털 팀원을 조직에 통합하기 위해 새로운 구조와 배포 모델이 필요한다. 이 팀은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감독하는 CEO에게 직접 보고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부 회사에서는 이 역할의 직함이 최고 디지털 책임자일 수 있다. 주요 책임에는 비용을 절감하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에서 실질적인 영향을 생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기술
조직 전반에 걸쳐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이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성장 마인드셋 을 수용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시스템
워크플로 관리 도구와 같은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은 생산성을 높이며 인적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메시지
전체 가치 사슬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적 변화를 촉진한다. 예를 들어 외부 리더를 초대하여 직원들에게 혁신과 성장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할 수 있다. 

애자일 방법론
민첩한 조직에서는 협력적인 접근 방식과 빈번한 회의가 필요한다. 그리고, 학제 간 팀이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한다. 기업은 새로운 접근 방식이나 기술을 신속하게 테스트한 다음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반복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 환경으로의 전환
새로운 기술 기능은 모든 디지털 혁신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상적으로 로드맵에서 이러한 기능을 설명하고 상거래 백본 서비스, 프런트 엔드, 통합 아키텍처, 프런트 엔드 및 백엔드 통합, 개발 및 운영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등을 제공해야 한다.

데이터 관리 및 강화
통찰력을 얻기 위해 데이터를 마이닝할 때 몇 가지 공통적인 문제에 직면한다. 
예를 들어, 정보의 대부분은 집계 형식으로만 사용 가능하거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고 통합하기 위한 일관되지 않은 프로세스가 있을 수 있다. Excel에서 친숙하지 않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를 통해 보고서를 생성해야할 수도 있다. 

데이터 아키텍처 요구 사항은 무엇이며 어떻게 격차를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떤 종류의 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수적인가? 그리고 그들은 데이터 솔루션의 우선 순위를 어떻게 정해야 하나?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는 명확한 대답이 필요하다.

기능 개발과 제품 혁신
고객이 현장에서 제품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이 정보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채택 및 확장
디지털 파일럿은 견고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산업체는 실제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전체 조직에 프로그램을 구현해야 한다. 확장에는 새로운 전사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필요한다. 

데이터는 무결성없는 "깨끗한" 데이터를 보장해야 한다. 이러한 통제가 없으면, 산업체는 고객 및 제품 정보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지침 원칙
이러한 모든 구성 요소는 디지털화에 필수적이지만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변화를 구현할 때 개별 부문에 대한 사일로 솔루션을 개발하기보다는, 통합된 디지털 생태계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한 팀이 모든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감독하고 많은 움직이는 부품을 조정하는 항공 관제사 역할을 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회사 문화, 프로세스 및 운영 모델을 변화시키면서 항상 비즈니스 및 고객 요구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산업계는 이러한 복잡한 변화를 혼자서 수행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데 익숙할 수 있지만 다른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화 경험이 있는 외부 전문가 및 플랫폼 파트너를 참여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협력은 기업이 디지털화 노력을 시작하고 가치를 높이며 영향을 미치는 시간을 단축할 때 직면하는 많은 일반적인 함정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에게 명확하지 않은 것은 디지털 혁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이다.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것인가? 우리가 취해야 할 구체적인 단계는 무엇인가? 디지털 혁신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설계해야 하는가? 아니면 컨설팅 서비스를 고용해야 하는가? 비즈니스 전략의 어떤 부분을 변경해야 하는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

COVID-19 대유행은 디지털 혁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새로운 시급성을 가져왔고 많은 조직에서 혁신 작업의 속도를 높여야 했었다. 그러나 IT 리더는 예산 책정 , 인재 확보, 문화 변화 등의 문제와 계속 씨름하고 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회사마다 다르게 보일 것이기 때문에 모든 회사에 적용되는 정의를 정확히 찾아내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디지털 혁신을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여 비즈니스 운영 방식과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정의한다. 

디지털 혁신 - 코끼리에게 춤추는 법 가르키기
명확한 목표로 시작해야한다. 

2020년 5월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 Worldwide Digital Transformation 지출 가이드에 따르면, 비즈니스 관행, 제품 및 조직의 디지털 혁신(DX)에 대한 지출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속도로 증가되었다고 말한다. IDC는 DX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이 2020년에 10.4% 증가한 1조 3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McKinsey 데이터에 따르면, 스트리밍 및 온라인로 가속화된 전환이 영구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Zemmel은 말한다. 온라인 식료품 쇼핑은 과거보다 소비자들에게 더 인기를 끌 것이다. 현금 없는 거래도 활기를 띠고 있다. 

Equinix 의 솔루션 아키텍처 수석 이사인 Mark Anderson은 올해를 "우리가 생각해 보았지만, 시도하지 않은 많은 것들에 대한 강제적인 테스트"라고 설명했었다.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및 IoT와 같은 기술을 살펴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오늘날 인력의 상당 부분이 원격으로 이동하면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직원의 경험은 "있으면 좋은" 것에서 "일을 완료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바뀌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문화
최근 몇 년 동안 IT의 역할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CEO들은 점점 더 CIO가 조직의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기를 원한다. 4,600명 이상의 CIO 를 대상으로 한 2018 Harvey Nash/KPMG CIO 설문조사 에 따르면 CIO의 우선순위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이다. 그러나 '디지털 리더' CIO 최우선 순위는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이다.

IT는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비즈니스 혁신의 주요 동인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려면 회사의 모든 사람이 일상적인 경험에서 IT의 역할과 영향을 재고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물론 기술이다. 그러나 종종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것보다 오래된 프로세스와 레거시 기술을 폐기하는 것이 더 중요한다. 

기업 IT에서 레거시 기술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CIO가 디지털 혁신 전략을 성공적으로 착수하는 데 여전히 걸림돌이 되고 있다. 기존의 기술은 변환에 비용이 많이 드는 장벽이 될 수 있다. Devin은 "IT 예산의 70~80%를 레거시 시스템을 운영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 지출하고 있다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다. 그리고 이 지출은 기술이 노후화되고 취약해짐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

최근 딜로이트 조사 에 따르면 레거시 업그레이드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는 기술 관련성이라고 말한다. "기존 솔루션은 유연성이 부족하고 오래된 언어, 데이터베이스(및) 아키텍처로 인해 상당한 기술 부채가 있다."라고 딜로이트가 발표했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많은 조직이 분석, 실시간 트랜잭션 및 디지털 경험을 발전시키고 지원하지 못하게 된다(참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트렌드
비즈니스 및 IT 리더가 2020년에 인지해야 하는 8가지 주요 디지털 혁신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디지털 운영 모델의 신속한 채택
  • 빅 데이터 거버넌스 및 분석
  • AI 및 기계 학습의 사용
  • IT 아웃소싱 업계의 지속적인 인수합병
  • 새로운 디지털 파트너십을 형성
  • 퍼블릭 클라우드 채택 확대
  • 디지털 혁신 성공 메트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성공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 많은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그래서, 목표를 명확히 하고, KPI와 RoI를 계산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울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예산은 요구사항, 변환 규모, 시장에서 예상하는 가치에 따라 책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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