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21년 건설 로보틱스 자동화 분야 기술 동향을 간략히 설명한다.
로봇 기반 인스펙션 자동화
로봇은 다양한 스캐너를 장착할 수 있으며 건설 현장을 통해 자동으로 프로그래밍된 경로를 따라갈 수 있다. 이런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손쉽게 디지털할 수 있고, 시공상의 문제, 시설물 관리 이슈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사 현장에서 천장 모든 덕트가 도면에 명시된 대로 2미터 이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설 작업자가 2미터 높이의 막대기로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2미터 표시보다 낮은 곳에 부딪히면 멈춰서 답을 찾아야 했다. 만약, 로버(Rover)에 스캐너를 장착하여 데이터 캡처가 필요한 영역에 배치한 후, 지정된 경로를 자동으로 주행하며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다면, 작업량은 매우 줄어들 수 있다.
데이터가 캡처되면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처리되어, 클라우드에 업로드될 수 있다. 이 다음 데이터가 자동으로 처리되고, BIM과 비교되어 차이를 분석한다. 만약, 기계 학습 및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자가 특정 정보를 검색, 조작할 수 있다.
로봇 기반 건설 자동화
건설 산업에서 클라우드 협업, 데이터 기반 설계 및 모듈식 건설은 생산성 혁신 원동력 중 하나이다. AEC 부문 전반에 걸쳐 효율성, 생산성 및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최근 자동화 추세는 컴퓨팅 및 제너레이티브 설계, 무인 항공기 또는 드론을 사용해 작업장을 매핑 및 모니터링하고 현장에서 모듈러 시공을 적용한다.
숙련된 작업자의 암묵적 작업을 지정된 조건이나 일정에 따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보틱스 기술은 매력적이다. 이 기술은 작업자가 물리적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조립식 모듈식 건설 접근 방식은 완성된 구조물이 부지가 아닌 다른 위치에서 부재 제작이 이뤄진다. 이러한 오프사이트 접근 방식을 통해, 계약자는 작업 프로세스 중에 작업 현장 조건을 제어하거나 로봇 기술을 구현하기가 더 쉬워진다. 모듈러 프로젝트는 현장 조립 후 최소한의 시공으로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다.
레퍼런스
- Liv, 2021.4, 3 Emergent AEC technology trends in 2021
- Carla Laute, 2020, Beyond the robot: Scaled Robotics' reality capture tools provide actionable informati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